세종대왕은 백성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애민 정치를 하였으며 훈민정음을 반포하여 백성들이 사용할 수 있는 새 문자를 만들어 글을 읽고 쓸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특히 농사를 중요시하여 농업 기술과 과학 기술을 발전시킨 임금입니다. 세종대왕 재임 기간 정치, 과학, 농업 기술이 가장 발전하였으며 집현전을 통해 신분 여하에 상관없이 인재를 등용하여 학자를 발굴하였던 세종대왕의 생애와 업적, 훈민정음 창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세종대왕의 생애
- 태종의 셋째 아들인 세종은 태종의 뒤를 이어 조선의 제4대 왕이 됩니다. 어려서부터 성품이 바르고 총명하였던 세종은 독서와 공부를 좋아했다고 합니다. 원래 왕세자는 형 양녕대군이었으나 성품이 자유분방하고 방탕하여 각종 비행을 저질렀고 대신들의 상소가 끊이질 않아 결국 태종은 셋째였던 충녕대군(세종)을 세자로 책봉합니다.
- 세종은 세자 책봉 후 두달만에 태종위 선위를 이어받아 왕위에 올랐으며 집현전을 설치하고 신분에 상관없이 유능한 인재를 고루 등용하여 학자를 키우고 학문을 연구하며 창의적인 정치를 이어 나갑니다.
세종대왕의 업적
- 세종은 애민 정신을 가지고 백성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나라를 다스렸으며 농민을 위하고, 농업을 발전시키기 위해 '농사직설'을 편찬하여 새로운 농법과 농기구를 전국으로 확산시켰습니다.
- 집현전은 세종 시대에 빼놓을 수 없는 곳으로 중요한 학술 연구 및 정치적 활동이 이루어진 곳입니다. 세종은 집현전을 통해 왕과 관리들이 함께 학문을 토론하는 경연 제도를 실시하고 신하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였으며 한글 또한 이곳에서 창제되었으며 학자들이 다양한 연구와 토론을 할 수 있도록 하여 조선의 학문 발전에 기여하고 정치 안정과 경제 발전을 이룩할 수 있었습니다.
- 농사가 잘돼야 백성이 잘된다고 생각했던 세종은 당시에 천대받던 노비 신분이었지만 장영실의 재주를 알아보고 궁으로 불러들여 재능을 펼치도록 하였고 장영실은 자동으로 북을 울려 시간을 알려주는 자격루, 해의 움직임으로 생기는 그림자로 시간을 재는 해시계, 하늘의 움직임을 관찰하는 혼천의, 비의 양을 재는 측우기 등을 제작하게 하였으며 이는 농업 기술의 발전과 과학기술을 발전시키는 데 큰 역할을 하였습니다.
- 세종대왕의 재임 시절에는 정치, 사회, 경제적으로 매우 안정된 시기였으며 집현전을 통해 신분에 상관없이 인재를 등용하여 많은 학자를 배출하였으며 유교 정치의 기반이 되는 의례 제도를 정비하며 유교 윤리가 사회적으로 자리 잡는 기틀을 마련합니다. 삼각행실도를 편찬하여 임금과 신하, 아버지와 자식, 남편과 아내에게 귀감이 될 충신, 효자, 열녀 이야기를 추려 그림과 함께 만든 책으로서 조선시대의 개인의 도덕성을 강조하였습니다.
훈민정음 창제
- 훈민정음은 '백성을 가르치는 바른 소리'라는 뜻으로 세종 즉위 28년, 1446년에 반포한 글자입니다. 훈민정음은 세종이 남긴 우리 민족의 문화유산 중 가장 빛나는 유산으로서 집현전을 설치하고 학자들과 함께 우리 민족의 문자를 창제하였습니다. 당시에는 중국의 한자를 사용하였는데 한자는 배우기 어렵고 우리말과 통하지 않는 부분이 많아 불편하였고 이에 백성들이 글을 알지 못하는 것을 안타깝게 여긴 세종이 많은 사람의 반대를 무릅쓰고 백성들이 쉽게 읽고 쓸 수 있도록 새 문자를 만들어 우리 말의 자주성을 확립하였습니다.
- 훈민정음으로 지은 최초의 책은 용비어천가로 '조선 왕조가 하늘의 도움으로 세워졌으며 왕들이 모두 성인들처럼 훌륭하니 영원히 나라에 충성을 다하라'는 조선의 건국과 발자취를 기록한 내용입니다. 이외에도 한글을 보급하기 위해 '석보상절', '월인천강지곡' 등의 책을 출판하여 보급하였습니다.
- 1962년 12월 20일 훈민정음은 대한민국 국보 제70호로 지정되었으며 1997년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되며 한글은 세계에서 가장 발전된 글자라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훈민정음은 한글 창제 이유를 기록한 '훈민정음 예의본'과 글자의 사용법이 설명된 '훈민정음해례본'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세종대왕의 생애와 업적, 훈민정음 창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세종대왕은 현재 우리나라 만 원권의 지폐 표지에 인쇄될 정도 후대에도 국민들의 사랑과 존경을 받는 왕입니다. 훈민정음은 우리 민족의 고유 문자로서 자주성을 확립하는데 크게 기여를 하고 현재도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