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 대통령은 대한민국의 제15대 대통령으로 민주주의에 앞장서고 한반도의 평화를 위해 헌신했던 인물로 한국인 최초로 노벨평화상을 수상하였습니다. 4번의 대선 도전으로 최초로 여야 정권교체를 이뤄내며 대통령이 된 김대중은 재임 기간 IMF 외환위기를 극복하고 차입금을 모두 상환하였으며 햇볕정책으로 대북 간의 평화와 화해를 끌어내며 남북정상회담을 성사시키기도 했습니다. 김대중의 생애와 정치, 대통령 당선 이후 업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김대중의 생애
김대중의 정치
- 1963년 목포에서 국회의원으로 당선되며 본격적인 정치활동을 시작합니다. 1971년 4월 신민당 대통령 후보로 나온 김대중은 박정희에게 패하였는데 이때 신민당과 김대중은 영남과 호남의 지지율을 근거로 들며 부정 선거를 주장하였고 이는 영남과 호남에 지역 갈등하는 시초가 되었으며 현재도 이 지역감정은 잔재가 남아 선거 때마다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 1972년 10월 박정희 대통령의 유신 선포로 미국으로 망명을 계획하던 김대중은 미국에서 유신 선포를 비판하고 민주화 활동을 하던 중 한민통의 일본 지부 설립을 위해 일본에 입국합니다. 1973년 8월 일본 도쿄에서 한국 중앙정보부 요원들에게 납치되었으나 서울 자택 근처에서 풀려나는 사건이 발생하였으며 귀국 후 김대중은 정치 활동을 금지당하고 가택 연금됩니다.
- 1976년 3월 3.1 민주구국 선언 사건으로 구속되며 징역 5년을 받고 투옥되었으며 2년 9개월 만에 가석방으로 풀려나지만 가택연금을 당하며 감시를 받습니다.
- 1979년 10월 26일 박정희가 암살된 후 김대중으로 가택연금에서 풀려나지만 1980년 12.12 군사 정변으로 김대중은 내란음모 조작 사건으로 구속되어 사형을 선고받습니다. 투옥 중에도 김대중은 민주화를 위해 투쟁하였으며 인권 단체들과 세계 지도자들의 구명운동으로 20년형을 선고받고 치료를 이유로 1982년 미국으로 망명합니다.
- 1985년 미국에서 귀국 후 민주당을 창당하며 다시 정치 활동을 펼쳐나가던 중 1987년 대통령 선거에서 김영삼 후보와 단일화를 이루지 못하고 노태우가 대통령이 당선되며 낙선하게 됩니다. 이후 정치계 은퇴와 복귀를 반복하며 정치 생활을 이어가던 중 1997년 12월 18일 대한민국 제15대 대통령에 당선됩니다.
김대중 대통령 업적
- 김대중 대통령이 이끌었던 국민의 정부는 정부의 주권은 국민에게 있다는 뜻으로 문민정부 말기 발생한 IMF 외환위기 속에 정권을 이어받아 사태를 수습하기 위해 힘썼습니다. IMF 구제 금융 조건이었던 대규모 구조조정과 공기업 민영화, 고금리 정책 등의 대규모 개혁을 추진하여 2001년 8월 IMF 차입금을 모두 상환하며 큰 업적을 이룹니다. 하지만 엄청난 실업자와 은행 파산, 비정규직을 양산하며 비판을 받기도 합니다.
- 김대중 대통령은 당선 이후 남북의 화해와 평화적 통일을 위해 햇볕정책을 추진하며 남북 정상회담과 개성공단 설립, 금강산 관광 사업 등의 성과를 이룹니다. 하지만 현대그룹이 북한의 7대 대북 사업권을 구입하기 위해 불법으로 4억5000만달러를 송금한 사건으로 햇볕정책에 대한 비난이 쏟아지게 됩니다. 한편 김대중 대통령은 햇볕정책으로 남북 관계 개선과 인권과 민주화에 대한 공로로 노벨 평화상을 수상하였습니다.
민주주의와 인권을 위해 앞장섰던 김대중 대통령의 생애와 정치, 대통령 당선 이후 업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